■ 건강보험 edi
건강보험 edi 라는 온라인 서비스를 통해 건강보험과 관련된 많은 서비스를 손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생각보다 이러한 서비스가 있다는 것을 잘 모르고 있습니다.
edi는 Electronic Data Interchange 의 약자로서 거래당사자 간에 전자문서를 온라인 통신망을 통해 전달함으로써 업무에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대표적으로 4대보험 직장가입자 자격 취득과 상실, 내용 변경 신고가 가능합니다. 또한 피부양자 자격신고 및 각종 증명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즉 4대보험 edi 를 활용하여 건강보험 뿐만 아니라 이와 관련된 실무적인 많은 것을 간편하게 해결 할 수 있습니다.
■ 건강보험 edi 이용절차
그럼 건강보험 edi 이용절차를 살펴보겠습니다.
1. 먼저 포털사이트에서 건강보험 edi를 검색하여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2.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합니다. 사전에 회원가입을 하지 않으셨다면 사업장 공인인증서로 회원가입을 하여야 합니다.
3. 받은 문서를 클릭합니다. 회원가입시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5. 드디어 사업장 edi 서비스 화면이 나왔습니다. 이곳에서 4대보험 신고 및 신청과 관련된 것을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1) 사업장 변경신고서
2) 사업장 탈퇴신고서
3) 직장가입자 자격 취득신고서 + 피부양자 자격 취득신고서
4) 직장가입자 자격 상실 신고서
5) 직장가입자 자격 내용변경 신고서
6) 4대보험 보수(소득)월액 신고서
등등 할 수 있는 것이 엄청나게 많습니다.
■ 건강보험 edi 업무처리 메뉴얼
그리고 4대보험 edi에 가입하기 위한 세부적인 절차와 방법을 모르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 역시 건강보험 edi 홈페이지의 자주묻는 질문란에 업무처리 메뉴얼이 나와있습니다.
자주묻는 질문 중 edi서비스 안내에서 웹edi가입 및 업무처리 메뉴얼을 다운받아보시면 해당 4대보험 가입 및 탈퇴 등과 관련된 절차가 아주 상세하게 나와 있습니다.
첨부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열어봅니다. 그러면 웹edi 가입 및 업무처리 메뉴얼이 나옵니다.
특히 사업장에서는 4대보험 취득 및 상실신고와 관련되어 실무적인 절차를 많이 처리하실 겁니다. 해당 메뉴얼의 절차대로 차근차근 따라 하시면 손쉽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