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청년 창업 지원금



■ 청년 창업 지원금


창업을 하는데 있어 무자본창업이라고 할지라도 자금은 필수입니다. 오프라인 위주의 사업이든 온라인위주의 사업이든 창업 자금이 필요한 것은 사실입니다. 특히 청년들이 창업 할 때 사업 자금이 부족하기 때문에 청년 창업 지원 제도를 많이 활용하면 좋습니다.


스타트업 지원사업은 스타트업 지원금이 메인입니다. 따라서 중소벤처기업부에서 매년말에 공고하는 창업지원사업 공고문을 잘 검토하셔야 합니다. 정부 스타트업 지원을 받고 시작하는 것이 어떻게 보면 굉장히 현명한 사업의 출발이기 때문입니다.


현재 2020년 창업지원사업은 대부분 예산소진 및 종료했으며 곧 확정되어 공고될 2021년 창업지원금을 받기 위해 지원사업에 대비하여야 합니다.

창업 지원금 종류는 굉장히 많지만 대표적인 청년 창업 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 창업지원사업 2가지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 청년사관학교



1) 지원사업의 성격

청년사관학교는 창업성공패키지라도도 하며 청년창업사관학교의 줄임말입니다. 유망한 창업아이템이나 혁신기술을 보유한 창업자를 발굴하여 성공적인 창업사업화 지원을 하는 대표적인 청년 창업 지원사업입니다.

청년사관학교는 2020년 기준 전국 17개 청년창업사관학교에서 선발했으며 청년 창업 지원금 지원 한도는 1억원 이내입니다. 총 모집인원은 1,000 여명 가량이며 최종 선정자는 청년창업사관학교 내 마련된 창업공간에 입소(준입소)하여 창업사업화 교육과 코칭을 이수하여야 합니다.

2) 지원 요건

신청대상은 만 39세이하인 자로서, 창업 후 3년 이내 초기 창업기업의 대표자입니다.


3) 지원 내용

청년사관학교의 최대 장점은 최대 1억원 이내의 정부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자금은 시제품 제작비, 기술개발비용, 마케팅비용 등 사업화 자금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선정이 되면 창업 자금의 10% 이상을 자기부담금이라고 하여 직접 부담해야 합니다.
가령 총 사업 진행비용이 1억원이라고 하면 정부지원금은 7천만원이 지원되고, 본인부담금은 1천만원, 현물부담금은 대표자의 노동력 등으로 측정되어 2천만원 가량으로 계산됩니다.

청년사관학교의 특장점은 사업화에 필요한 창업 공간과 제품개발 장비 등이 지원되기 때문에 최고의 창업 지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분야별로 전문가들의 사업화코칭과 단게별로 코칭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초기사업자에게 꿈의 지원사업입니다.

4) 지원 절차

지원 절차는 1단계 서류평가를 진행하고 2단계로 발표심사를 통과해야 합니다. 3단계는 심층심사라고 하여 사업화 역량 등에 대한 인터뷰 평가가 이루어집니다.
일단 사업계획서 작성을 통해 서류평가가 되어야 발표심사까지 갈 수 있기 때문에 사업계획서 작성에 역량을 기울어야 합니다.



신청방법은 https://www.k-startup.go.kr 에서 온라인 접수로 신청합니다.
공고문은 보통 연초의 1월 중순경에 올라오니 상시 체크하셔야 합니다.


■ 예비창업패키지



1) 지원사업의 성격

예비창업패키지는 줄여서 '예창패'라고도 언급됩니다. 혁신적인 기술 창업 소재가 잇는 예비창업자의 원활한 창업 사업화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청년사관학교와의 차이점은 사업공고일 기준으로 사업자등록을 하지 않아야 하는 예비창업자가 대상입니다. 

따라서 사업시작 단계에 있는 예비창업자들에게 사업화 자금이나 멘토링, 창업교육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특히 이 사업은 창업 지원금이 평균적으로 5100만원에 이를 정도로 자금 지원이 좋은 사업입니다.

역시 2020년 기준으로 1,100명 내외를 선발했고 2021년에는 얼마나 선정할지 지켜봐야 하겠습니다.

2) 지원 요건

지원요건은 크게 청년과 중장년으로 구분됩니다. 그리고 예창패 사업공고일까지 창업경험이 없거나 공고일 현재로 신청하는 자 명의로 사업자를 보유하고 있지 않아야 합니다.

다만 폐업 경험이 있는 예비창업자는 기존에 폐업한 사업과는 다른 업종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는 사업자를 창업할 예정인 경우에는 신청이 가능합니다. 

청년 : 만 39세이하인 자
중장년 : 만 40세 이상인 자 

특히 예비창업자인 청년은 청년 창업 지원금을 받기 위해서 반드시 이 지원사업에 한번쯤은 도전해봐야 할 정도로 매력적인 사업입니다.



3) 지원 내용

창업사업에 소요디는 자금을 최대 1억원 한도에서 지원합니다. 평균적으로 5100만원 정도가 지원되며, 선정되는 사업자마다 사업의 특성과 난이도가 다르기 때문에 지원금액도 조금씩 달라진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런데 예비창업패키지는 대박인것이 청년사관학교와 다르게 자부담금이 없습니다. 즉 이 지원사업을 진행하는데 있어 자기의 자금을 의무적으로 불입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해당 지원사업은 2021년에도 경쟁율이 아주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역시 예비창업패키지도 선정된 예비창업자를 대상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활용하여 창업교육을 진행합니다. 또한 창업이나 경영전문가를 활용하여 멘토링서비스도 받을 수 있습니다. 

4) 지원 절차

지원 절차는 1단계 서류 심사를 패스하고 2단계 발표평가를 통과해야 합니다. 그리고 서류평가 결과는 최종점수에 반영되지 않으며 최종 선정은 발표평가의 점수 고득점자 순으로 결정되니 서류를 통과하면 발표 준비에 심혈을 기울어야 합니다.



해당 지원사업 신청방법은 https://www.k-startup.go.kr 에서 온라인 접수로 신청합니다. 공고문은 보통 2월초 즘에 올라오니 일정 체크를 잘하셔서 신청기간을 놓지지 말아야 하겠습니다.




■ 마무리 

청년 창업 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 지원사업은 그 종류가 엄청나게 많습니다. 청년 뿐만 아니라 여성 창업 지원금이나 중장년도 지원금 혜택을 누릴 수 있으며 한번 창업에 실패한 재창업자도 지원가능한 사업이 있습니다.
그러한 성격의 지원사업으로는 대표적인 것이 초기창업패키지 / 창업도약패키지 / 중장년 기술창업센터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정부 스타트업 지원사업에 선정되기 위해서는 각 지원사업의 성격과 특징, 경쟁율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나의 사업에 잘 맞는 지원사업을 고르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2021년 중소벤처기업부의 창업지원사업 공고가 올라오면 지원사업별로 하나씩 심층적으로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심층분석을 통해 어떤 사업자에게 어떤 지원사업이 맞는지 창업지원사업 공고문을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더 알아보기

여성분들을 위한 공방창업 지원사업 살펴보기

2020/11/26 - [분류 전체보기] - 청년주거급여 분리지급 조건 및 신청자격 놓치지 말자